올바른 당뇨 혈당 측정 방법 3단계 안내
공복혈당 재는 법 신후 혈당 체크 기준 시간 확인하기
혈당 정상치 범위 안내

 

 

혈당 측정 방법 올바른 당뇨 체크 재는 법을 알아보자. 당뇨 혈당 체크는 종류에 따라 측정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다만 기본적으로 소독하기, 채혈 그리고 혈당 측정 과정을 거친다.

 

혈당은 공복혈당 재는 법과 식후 혈당 체크 기준이 다르다. 공복혈당은 기상 후 5분 안에 측정하는 것을 권고한다. 식후 혈당 체크는 식사를 시작한 시간부터 2시간 후 측정한다. 혈당 정상치와 올바른 당뇨 체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당뇨 합병증 발 초기 증상 원인

당뇨 합병증 발 작은 상처에도 절단 위험성 당뇨발 초기 증상 및 신경계 변화로 인한 원인 당뇨발 50% 예방 방법 확인하기 당뇨 합병증 발 초기 증상 원인을 알아보자. 당뇨 합병증으로 발이 괴사

onepassk.tistory.com

 

혈당 측정 방법 올바른 당뇨 체크

 

올바른 당뇨 체크를 위한 혈당 측정 방법을 알아보자. 당뇨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비만과 운동부족이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부족 또는 기능 저하로 혈당 농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올바른 당뇨 체크 순서는 3단계를 거친다. 소득 하기, 채혈 그리고 혈당 측정이다. 우선 검사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 후 시험지의 유효기간을 확인한다. 미지근한 물에 손을 잘 씻고 건조한다. 손을 따듯하게 하고 심장 아래로 향하게 하여 손가락 끝으로 피를 모아준다.

 

통증이 가장 덜한 손가락의 가장자리를 순번을 정하여 돌아가며 채혈하여 체크한다. 혈당 측정 시 주의사항으로 손을 쥐어짜지 말아야 한다. 혈당 수치가 달라지므로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없다.

 

 

당뇨병 예방 식습관 음식 식단 예시

당뇨병 예방 식습관 음식 탄수화물 줄이기 당뇨 예방 식단 예시 보건복지부 바른 식단 예시 당뇨식사 원칙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안내 당뇨병 예방 식습관 음식 식단 예시를 알아보자. 당

onepassk.tistory.com

 

 

공복혈당 재는 법 식후 혈당 체크 기준

공복혈당 식후 혈당은 식전, 식후 2시간 그리고 잠자기 전에 측정한다. 식후 2시간 혈당 시간은 첫 숟가락 뜬 시점부터 2시간째 측정한다.

 

인슐린을 맞는 경우 하루 3회 이상 측정을 해야 한다. 공복혈당은 반드시 재야 한다. 인슐린 치료를 하지 않는 분들은 아침 공복과 식후 2시간에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아침 공복 시 기상 후 5분 이내 측정하는 것을 권고한다.

 

 

당뇨 혈당 정상치

당뇨 혈당 정상치는 진단 기준을 확인하면 알 수 있다. 1개 이상 해당 시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1. 공복혈당 126mg/dL 이상
  2. 당화혈색소 6.5% 이상
  3. 다뇨 등 임상증상과 혈당 200mg/dL 이상
  4. 경구포도당 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 200mg/dL 이상

 

 

마무리

혈당 측정 방법 올바른 당뇨 체크 재는 법 대표 이미지

 

이상으로 혈당 측정 방법 올바른 당뇨 체크 재는 법을 알아보았다. 올바른 당뇨 혈당 재는 법은 소독, 채혈 그리고 혈당 관리로 진행된다. 당뇨 체크를 위해서는 공복혈당과 식후 혈당 체크를 해야 한다.

 

공복혈당 재는 법은 기상 후 5분 안에 하는 것을 권고한다. 식후 혈당은 식사를 시작한 시간부터 2시간 후 혈당을 재야 한다. 혈당 정상치는 당뇨병 진단 기준 참조하여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