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준비물인 병무청 국외여행 허가서를 알아보자. 군인이나 병역의무자가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여권만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다.
현역 군인이나 25세에서 37세 병역의무자는 반드시 국외여행 허가서를 제출해야 원하는 시간에 출국할 수 있다.
군인은 해당 부대 인사과에 문의하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여자 직업군인 및 38세 이상 남자 직업군인은 신청서 없이 출국할 수 있다고 한다.
병역 의무자나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이 국외 단기 여행을 하는 경우 인터넷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병무청 홈페이지 신청 시 국외여행 허가서 작성은 필요 없다.
그러나 유학이나 취업 등의 기타 이유라면 상황은 달라진다. 병무청 국외여행 허가서와 함께 추가되는 구비서류도 달라질 수 있으니 확인은 필수이다.
병역 의무자가 단기 여행을 할 경우 중요한 사항이 있다. 입영일이 결정된 경우 5일 전까지 연장할 수 없다. 또한 허가 기간 만료 이전에 귀국하지 않으면 앞으로 단기 국외여행은 허가하지 않는다고 한다.
병무청 국외여행 허가서는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복무 의무자와 군인은 여행 목적에 따라 증빙 서류 등 해외여행 준비물이 달라질 수 있다. 복무의무자의 단기 여행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경우 신청서 작성은 불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