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부터 새로운 실업급여 신청 자격 및 기간 등이 변동된다. 고용보험 실업급여는 근로자의 의사와 능력과 취업 활동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업이 유지될 때 재취업 활동을 위해서 지급된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방법 중 선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구직 등록이 있다. 직접 워크넷을 통해 신청한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방법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방법



고용보험에서 구분하는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이 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교육은 고용보험 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을 통해 수강할 수 있다. 수급자격 신청 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온라인 취업활동 실업급여 신청방법



온라인 취업활동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이용한다. 개인서비스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준비물로 공인인증서가 있다.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서 작성


로그인 후 페이지 상단에 실업급여 선택 후 신청 화면으로 넘어간다.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서 작성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휴업급여 수급자 및 실업인정일 당일 오후 5시까지 신청하지 못한 경우 또는 계좌 변경에 해당하는 경우이다. 4회 차 실업인정일에는 고용보험 지역 센터를 방문한다.


실업인정 기간 중 일용직 소득



실업인정 기간 중 일용직 근로 등으로 일시적인 소득이 있을 경우 근로 제공일 및 총 근로시간 그리고 소득 수령 일 등을 기재한 후 제출한다. 일 소득액이 구직급여 일액 이상인 경우 실업급여 일액은 감액된다.


실업급여 구직활동 내역


구직활동 내역도 입력한 후 제출한다. 구직활동일자, 사업체명, 면담자명 그리고 전화번호를 입력한다. 구직 방법 및 응모 방식 그리고 활동 결과도 필수 입력 사항이다.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 입력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방법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방법으로 작성된 신청서는 지정된 출석일 당일 오후 5시 사이에만 전송할 수 있다. 구직급여는 실업인정 처리절차를 거쳐 다음날 지급된다.


취업활동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직 후 취업활동에 의지가 있음에도 재취업이 안 된 경우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자격은 50세 미만 또는 50세 이상 및 장애인으로 개정되었다. 취업활동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직 상태인 경우 구직등록을 해야 한다.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받은 후 실업급여를 신청한다. 온라인 및 고용센터 방문으로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